본문 바로가기
커미션 샘플/커미션 샘플 : 글

[해석] "탁!" 하는 소리는 "키(柝)", "쿵쾅""털썩"은 "츠케(ツケ)" (“チョン!”という音は「柝」、“ばたばた”“ばーったり”は「ツケ」)

by 베랑지 2021. 7. 28.

객석에서는 잘 보이지 않는 곳에서 치고 있습니다. / 츠케우치는 무대 위 보이는 곳에 있습니다.

 

 연극의 개막이나 폐막, 무대 전환 외에, 무대 진행의 신호로써 "탁!" 또는 "탁, 탁, 탁..." 등 객석에 울려 퍼지는 딱따기의 소리가 "키(柝)"입니다.

 

 또, 미에(見得)*를 할 때(결정적인 모습의 순간), 중요 인물이 등장하는 발소리, 물건이 떨어졌을 때 등의 악센트가 되는 소리가 "츠케(ツケ)". 카미테(上手)를 끝으로 이 소리를 내는 사람을 "츠케우치(ツケ打ち)"라고 하며, 배우와 호흡을 맞추어 타이밍 좋게 칩니다.

 

 

 

*

미에(見得): 가부키에서 이야기의 절정이나 등장 인물의 감정이 최고조에 달했을 때, 그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배우가 표정과 움직임을 멈추어 아름다움을 자아내는 것.


 

 

원문: https://www.kabuki-bito.jp/lets-kabuki/music/

 

歌舞伎美人

松竹が運営する歌舞伎公式サイト。歌舞伎の公演情報、ニュース、俳優インタビューなどをお届けします。歌舞伎のことなら歌舞伎美人(かぶきびと)をチェック!

www.kabuki-bito.jp

 

 

 

 

 

* 최대한 직역으로 작업하나, 한국말로 매끄럽게 번역이 되지 않는 문장은 의역했습니다.

* 오타, 오역 지적 감사히 받습니다.